(c) 신현수 2005 - 2006, all right reserved. 문서에 의한 필자의 허락 없이 이 글의 전부나 일부를 다른 곳에 게재하거나 이용할 수 없습니다.

 

 

32 page ~ 35 page.

 

음정

 음정이란 두 음 간의 음높이의 차이를 말하는데, 두 개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경우에는 이(두 음 간의 음높이의 차이)를 가리켜 화성음정(harmonic interval)이라 하고, 두 음이 차례로 울리는 경우에는 이를 가리켜 가락음정(melodic interval)이라고 합니다.

 음정은 그 밝고 어두운 느낌이나 어울림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5가지 성격의 것으로 나뉩니다.

  완전음정(perfect interval)

  장음정(major interval), 단음정(minor interval)

  증음정(augmented interval), 감음정(diminished interval)

 

 장음계의 으뜸음을 베이스 음으로 하고 그 위에 순차적으로 (베이스 음과의) 겹음을 형성해 나가면 완전음정이나 장음정이 만들어집니다. 이때 1, 4, 5, 8도 겹음은 완전음정이 되고 2, 3, 6, 7도 겹음은 장음정이 됩니다(악보11). 한데, 완전음정이 변하여 장·단음정이 되거나 장·단음정이 변하여 완전음정으로 되는 일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완전4도나 완전5도는 있을 수 있지만, 장4도나 단5도란 있을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장2도, 장6도는 바른 명칭이지만, 완전2도나 완전6도란 애초 있을 수 없는 명칭입니다.

 

                                          악보11. 완전음정과 장음정의 구분

 

 완전음정이나 장음정을 반음정(= 단2도)씩 늘이거나 줄이면 도수는 변하지 않으나 그 성격이 달라지게 됩니다(그림1, 악보12).

 

                           

                                      그림1. 음정의 성격 간 상호 관계

 

                                            악보12. 음정의 성격 변환

 

 

화음정과 불협화음정

1. 협화음정(어울림음정)

 a. 완전 협화음정: 완전1, 5, 8도 음정.

 b. 불완전 협화음정: 장3, 6도 음정과 단3, 6도 음정.

2. 불협화음정(안어울림음정)

 장2, 7도 음정과 단 2, 7도 음정, 그리고 그 밖의 모든 증, 감음정.

3. 이중성을 띤 특수한 음정: 완전4도 음정.

완전4도 음정은 완전 협화음정으로 분류하기도 하나, 음악 이론 서적에 따라서는 불협화음정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이유는 제116페이지의 <참고: 완전4도 음정과 둘째자리바꿈화음>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정의 자리바꿈

 음정을 형성하는 두 음 중 높은 쪽의 음을 옥타브 아래로, 또는 낮은 쪽의 음을 옥타브 위로 자리 옮김 함으로써 위아래 순서를 뒤바꾸는 것을 음정의 자리바꿈(轉位, inversion)이라 합니다(악보13). 자리바꿈 전후 음정의 도수는 서로 「9의 보수(complement)」의 관계이며, 그 성격은 아래의 공식과 같이 바뀝니다. 간격이 큰 음정은 (공식에 의해) 역으로 헤아리면 쉽습니다.

y(자리바꿈 후의 도수) =  9 ― x(자리바꿈 전의 도수)

완전음정 ↔ 완전음정, 장음정 ↔ 단음정, 증음정 ↔ 감음정.

 

                                         악보13. 음정의 자리바꿈

 

정의 도수 헤아리기

 아래 악보14에서 보듯 3도 음정은 오선의 인접 줄 또는 인접 칸끼리의 음정이며, 5도 음정은 3도 음정이 두 번 겹친 것이므로 한 줄 건너 뛴 줄이나 한 칸 건너 뛴 칸끼리의 음정입니다(※ 어떤 음 위로 3도 음정을 두 번 쌓아 올리면 6도가 아닌 5도가 된다는 사실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즉, 3도 + 3도 = 6 ―1 = 5도로 계산됩니다). 4도는 3도에 2도를 더한 줄↔칸 또는 칸↔줄 간의 음정에 해당하며, 6도는 5도에 2도를 더한 줄↔칸 또는 칸↔줄 간의 음정입니다(※ 1도 음정은 같은 음입니다. 그러므로 음정의 도수를 계산할 때는 3도 + 1도 = 3도이며, 3도 + 2도 = 4도가 됩니다). 7도 음정은 옥타브에 2도 못 미치고, 9도 음정은 옥타브에 2도를 더한 음정입니다. 이와 같은 요령으로 모든 음정들을 눈에 익혀 두면, 따로 음정의 도수를 헤아려야 할 까닭이 없습니다. 취학 전의 유아가 아닌 이상, 펴 보인 손가락이 7개나 9개쯤 된다고 해서 그것을 한눈에 알아보지 못하는 경우란 없습니다. 음정의 도수 역시 마찬가지라 하겠습니다. 음정의 성격(완전음정, 장음정, 단음정, 증음정, 감음정)에 대한 구별 역시 익숙해지면 따로 셈할 것이 없이 한눈에 알아보게 됩니다.

 

                                       악보14. 음정 ― 시각적으로 익히기

 

음정과 겹음정

 옥타브(8도)보다 큰 음정에 대해서는··· 9, 10, 11, 12, 13도 정도까지는 일반적으로 그대로 부르기도 하지만, 옥타브 이내의 음정으로 환산하여 9도는 2도, 10도는 3도, 11도는 4도···로 부르기도 합니다(옥타브 이내의 음정으로 환산하기 위해서는 옥타브 이상의 음정에서 7을 빼면 됩니다). 필요할 경우 옥타브 이내의 음정은 '홑음정(simple interval)', 옥타브 이상의 음정은 '겹음정(compound interval)'이라 하여 구별하기도 합니다(악보15). 즉, 9도 음정은 겹2도(compound 2nd)···와 같은 식으로 부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9, 11, 13화음(9th, 11th, 13th chord)」에서의 해당 음정은 반드시 9, 11, 13도 음정이라 해야 합니다. 2옥타브(15도) 이상의 음정에 대해서는 옥타브 이내의 음정으로 환산해서 부르거나 또는 「2옥타브 + 몇 도」와 같이 표현합니다.

 

                                   악보15. 겹음정(compound inter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