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신현수 2005 - 2006, all right reserved. 문서에 의한 필자의 허락 없이 이 글의 전부나 일부를 다른 곳에 게재하거나 이용할 수 없습니다.

 

 

82 page ~ 83 page.

 

언어와 음악의 운율

 

 서양음악의 근간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언어인 라틴어, 그리스어, 네덜란드어, 독일어, 프랑스어, 영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등은 인도유럽 어족(the Indo-European family of languages)이라는 동일한 계통의 언어입니다. 게다가 서양은 일찍이 그리스도교적으로 통일된 문화권을 형성하였으므로 서양음악의 운율과 형식(구문법) 등도 한 가지로 통일된 상태로 발전해 왔습니다.

 음악이 언어와 한통속이라는 보다 직접적인 물증이 있습니다. 시의 운율적 구조를 나타내는 운율 패턴(pattern)을 음악의 리듬이나 구문적 구조를 나타낼 때에도 그대로 전용(轉用)한다는 사실입니다(아래의 표1). 말하자면, DNA 구조가 동일하다고나 할까요.

 운율(韻律, poetic meter)이란 소리의 일정한 규칙적 질서를 말하는데, 이를테면 우리 나라 시의 운율은 3-4조, 4-4조, 7-5조 등의, 글자수에 의한 음수율에 해당합니다. 평시조의 운율은 익히 알고 있듯 3-4-3-4, 3-4-3-4, 3-5-4-3의 음수율로 되어 있습니다. 그에 비해 서양의 시는 음의 장단(長短), 음의 강약(强弱), 음의 청탁(淸濁), 음의 고저(高低)에 의한 음성률(音聲律)에 해당합니다.

 '운율(韻律, meter)'의 글자 하나하나의 뜻을 풀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운(韻, rhyme)'은 유사한 발음의 규칙적 반복을 뜻합니다. 이를테면 두운(頭韻, Alliteration)은 둘 이상의 낱말이 같은 문자나 소리로 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보기1에서의 's'). '율(律, rhythm)'은 음의 고저, 장단, 강약 등의 주기적 반복을 뜻합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인자를 각기 별개로 호칭하지 않고 통상 ‘운율’이라는 말로 통칭합니다. 시의 운율은 음악의 리듬과 상통하는 말로 보아도 무방하겠습니다(음악의 경우, 가사가 없는 기악곡에는 운에 해당하는 것이 없으므로 율, 즉 리듬만 존재합니다).

 

                   

                                    보기1. 두운(Alliteration)

 

 영시나 독일어 시는 악센트를 위주로 하는 운율 체계를, 고대 그리스의 시는 모음의 장단(長短)에 의한 운율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악센트가 있는 음절(강음절)과 악센트가 없는 음절(약음절), 또는 장모음과 단모음이 규칙적으로 반복되면서 리듬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 조합에 따라 다양한 패턴이 형성되게 되는데, 그 개개의 패턴을 음보(音步, foot)라고 하며, 이들은 운율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한데, 고대 그리스 시의 운율 패턴(음보)의 명칭은 영시(英詩) 등 서양 근·현대시의 운율은 물론이거니와 서양음악의 리듬이나 구문적 구조를 논할 때에도 그대로 전용(轉用)됩니다. 아래 표1은 고대 그리스 시의 대표적인 음보와 그에 상응하는 서양음악의 리듬 패턴 및 영시의 음보를 보여줍니다(음보를 굳이 외울 필요는 없으며, 가볍게 이해하고 읽어 나가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표1에서 는 단음절, 는 장음절, 는 약음절, 는 강음절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이를 줄여서 각기 단(), 장(), 약(), 강()이라 부릅니다. 아래 표에서 각 음보에 대한 기호 표시는 각기 2개의 음보에 해당합니다. 이를테면 (하나의) 단장격 음보(iambic foot)는 「」이나, 두 개의 단장격 음보(2 iambic feet)를 나열하여 「   」으로 적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앰(iamb)은 iambic foot, anapest는 anapaestic foot, amphibrach은 amphibrachic foot···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갖춘마디로 된 3/4박의 음악 리듬()의 악센트 구조는 ‘강·약·약’이어서 영시의 강약약격(닥틸)의 음보에 합당하나, 그 음가에 의한 패턴은 ‘단·단·단’이므로 표1에서 보듯 고대 그리스 시의 단단단격(트리브랰)의 운율에 합당합니다. 이처럼 동일한 음형일지라도 그 운율 패턴에 대한 해석을 음가로 하느냐 또는 악센트로 하느냐에 따라 음보의 명칭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