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 기타사랑방 자료설명

 파일명: gavot1.eps ~ gavot4.eps (gavotte.zip)

 제 목: 바흐 류트 조곡4번-가보트 (Gavotte en Rondeau)

 저작권: © 신현수(Hyun-Soo Synn) 1993, all right reserved

 등록자: 신현수        등록일자: 1999/10/26

실행환경: DOS 5.0 이상, 권장 - 한글윈도우95/98, 한글윈도우 NT 4.0

 바흐의 류트조곡 제4번의 'Gavotte en Rondeau' 악보입니다. 제가 직접 편곡하고 운지를 붙인 것입니다.

 연주할 때, 유사바레(또는 유사세하) 표시에 유의하여 연습하면 예전에 미처 몰랐던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왼손운지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곡이지만 왼손운지가 조금도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왼손운지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유사바레나 축 등에 대한 운지테크닉에 대하여 연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악보상에서 유사바레 지점은 ''자를 수평방향으로 뒤집어(flip) 놓은 듯한 모양의 기호가 수직으로 길게 점선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유사바레를 행하는 1번손가락의 손가락뿌리부분으로) 실제 누르는 선의 갯수 등을 의미하는 작은 원 모양의 기호가 덧붙여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를테면, 악보 제 2마디의 제3박 앞에 표시되어 있는 것이 바로 유사바레 기호(악보1)입니다 (못갖춘마디-Auftakt-는 마디수를 셀 때 계산에 넣지 않는다는 것은 잘 아시지요?). 이 기호에는 작은 원이 하나 덧붙여져 있으며 그 위치는 1번선에 해당하므로 1번손가락뿌리 부분으로 1번선만을 가볍게 누르는 세하를 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악보1

 축은 역삼각형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축에 대하여 더 자세한 것을 알고 싶으면 '아벨 깔레바로의 기타연주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유의하실 점은 슬러에 관한 것입니다. 사실 슬러는 반드시 슬러주법을 사용해서 연주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각각의 음을 뚱기더라도 슬러다운 소리가 나면 그것은 슬러지요. 따로 '슬러주법'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피아노와 같은 건반악기에서의 슬러를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쉽겠지요. 반대로, 비록 슬러주법을 사용하여 연주한다 하더라도 그 결과가 슬러답지 못하면 슬러라고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기타에 있어서 슬러는 단지 레가토로 연주하기 위한 경우와 실제 음악적으로 슬러의 특징이 요구되는 슬러의 경우, 이 두 가지 경우로 대별해 볼 수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가 실제로 다른 악기에서 '슬러'라고 불리우는 경우인데, 이때 슬러다운 슬러란 첫음에 악센트가 가해지고 이어지는 음은 통상적인 음보다 약한 강세를 갖게 되며 슬러로 이어진 음 사이는 지극히 레가토로 연결되는 특징을 갖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Gavotte en Rondeau> 악보상에 표시되어 있는 슬러표시들은 이밖에도 프레이징이나 아티큘레이션을 위한 것도 있습니다. 그 판단은 음악적 내용을 주의깊게 살펴보아서 각자 내리시기 바랍니다. 악보상의 운지표시중 ' a - ' 와 같이 운지기호 대신에 '-' 표시가 되어 있는 음은 오른손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므로 사실상의 슬러주법을 사용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반대로, 슬러표시가 되어 있지만 오른손가락 운지기호가 음마다 다 표시되어 있는 부분은 실제 운지기호대로 음을 다 뚱겨서 연주해야 하며 그 결과 연주되어 나오는 소리는 슬러다운 것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확장자가 eps(Encapsulated Postscript)로 되어 있는 파일(악보)을 포스트스크립트 프린터가 아닌 일반 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GSview와 Ghostscript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GhostScript는 포스트스크립트 파일을 해석하는 인터프리터이고요, GSView 는 이 인터프리터를 이용해서 eps파일이나 ps파일을 화면상에서 미리 볼 수 있게 해 주는 등, Ghostscript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유틸리티입니다. 이들은 모두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Freeware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일반 컴퓨터 통신 자료실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용 GSview와 Ghostscript를 사용하면 윈도우에서 eps파일을 쉽게 화면으로 볼 수 있으며 일반 프린터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eps파일은 벡터(vector) 그래픽 파일이기 때문에 프린터의 해상도 등에 관계없이 일정한 크기로 출력되며 300dpi 이상의 프린터에서는 인쇄된 악보처럼 고품질의 악보가 프린트됩니다.